잦은 피로, 잦은 소변 ‘이 증상’ 체크하지 않으면 큰일납니다(9가지 초기증상)

Spread the love

업데이트 일자 2024년 06월 17일

갑자기 밤에 소변이 마려워 자주 깬다거나 한 적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생각나는 것이 없는데 갑자기 살이 빠지고 목이 마르신적은요? 충분히 쉬었는데도 피곤함을 계속 느낀다면 이 ‘증상’을 염려해봐야 합니다.

바로 당뇨병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위와 비슷한 증상이 있는데 가볍게 넘기시곤 하는데요.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면 큰일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당뇨병 초기증상 9가지와 함께 먹으면 안되는 당뇨병 금기 음식도 소개할테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추천글]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혈액 속의 포도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상태를 뜻하는 질환입니다.

포도당은 사람은 몸을 움직이게 하는 에너지원인데 포도당에서 에너지를 얻기 위해선 ‘인슐린’ 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저항성이 커져서 인슐린을 적절하게 이용할 수 없을때 몸에 흡수된 포도당이 혈액 속에 쌓여 소변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렇게 혈당이 높아진 상태는 신체의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신체에 일으키는 영향

이런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당뇨는 관리만 잘하면 되지만 당뇨병에 가장 무서운 점은 바로 합병증이라는 말 말입니다.

저 역시 이 말을 들으면서 자라왔는데 문득 정확한 증상을 알고 싶어졌습니다.

당뇨병이 생겨 혈당수치가 높아지면 신체 내의 작은 혈관들이 손상을 받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신장이나 눈, 피부, 신경, 근육, 위장, 심장 등 거의 모든 부위에서 크고 작은 영향을 받게 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현상까지 나타납니다.

특히 무서운게 신장이 손상될 경우인데 신장이 손상될 경우 신체는 정상보다 많은 양의 물과 염분을 보유하게 되어 체중이 증가하고 발목 부위가 붓게 되며 혈액에 노폐물이 쌓이게 됩니다.

또한 방광 신경에 손상이 와 배뇨장애가 발생하여 소변이 방광에 오래 있다면 포도당이 쌓인 소변에 세균번식이 빠르게 일어나 몸 전체에 감염이 잘 일어나게 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9가지

말만 들어도 무서운데요. 그럼 내가 당뇨병인지 아닌지 알아볼 수 있는 초기증상 9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의 증상이 다수 확인된다면 가까운 내과에 방문해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1. 밤 중에 소변이 자주 마렵다
  2. 목이 몹시 말라진다
  3. 평소처럼 먹는데도 살이 계속 빠진다.
  4. 허기가 진다.
  5. 시야가 흐려진다.
  6. 손, 발이 이유도 없이 따끔거리거나 무감각하게 된다.
  7. 피곤함과 무기력을 느낀다.
  8. 피부가 매우 건조하고 가렵다.
  9. 상처가 잘 낫지 않는다.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거나 혹은 체중이 ‘비만’에 속하거나 가족력, 고혈압, 고지혈증이 있다면 당뇨 위험군에 속하기 때문에 매년 건강검진을 받아 정기적으로 관리하여야 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당뇨에 좋은 식단 (음식)

당뇨라면 이제 식단을 철저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흔히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는 흰쌀밥, 빵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 몇가지 당뇨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는데 인터넷에 “저혈당 식품”을 검색하여 해당 식품을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저혈당 음식으로 알려진, 현미, 귀리, 견과류(아몬드나 피스타치오), 브로콜리, 시금치 등의 야채류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예를 들면 보리도 좋습니다.

GI지수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GI지수가 낮으면 낮을수록 섭취했을때 몸 속에서 천천히 분해되어 혈당 상승을 완화시키는 제품입니다.

당뇨 금기 음식

입에 자극적인 것들은 대부분 당뇨 환자에게는 금기 음식들입니다.

그래서 하나하나 열거하면 가짓수가 무척이나 많은데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준을 참고하여 가려드시는것이 좋습니다.

  1. 당도가 높은 음식
    • 액상 과당이 많이 들어간 음료수(과일 주스)
  2. 가공식품
    • 빵, 떡 등
  3. 과도한 포만감을 주는 음식들